안동여행 가볼만한곳 하회마을 하회별신굿탈놀이

2018. 12. 26. 00:26내멋대로여행/국내

반응형





안동여행 가볼만한곳 하회마을 하회별신굿탈놀이



안동 하회탈, 탈놀이, 전수자 공연

하회마을 역사


풍산 류씨 집성촌인 경상북도 안동 풍천면 하회마을에서 각성바지들이 별신굿 과정에서 행하는 서낭굿 계통의 탈놀이이다.

하회 별신굿 탈놀이는 고려시대부터 유래하였으며,

현존하는 가면극 중에 가장 오래된 것이다.

하회마을은 허씨 터전에 안씨 문전에, 류씨 배판 이라는말이 전해져 내려오는데,

이것은 류씨 이전에 허씨와 안씨가 마을에 먼저 터를 잡았다는 말이다.


하회 별신굿 탈놀이는 중부 지역의 산대놀이 나 해서 탈춤과 계통을 달리하는 경북지역의 자생적 서낭굿탈놀이 형태이다.



안동을 대표하는 선비들의 캐릭터





안동여행 가볼만한곳 부용대 위에서 하회마을을 바라본 모습





여기가 바로 그 유명한 안동 하회마을 이다!






토요일이라서 우연찮게 하회마을 하회별신굿탈놀이 탈놀이를 즐길 수 있었다.




 



오후2시에 하는 마당극? 하회마을 대표 하회별신굿탈놀이













공연은 1월 13일~ 2월 매주 토 일요일 오후2시
3월 ~12월 매주 수 금 토 일요일 오후2시

안동 하회별신굿탈놀이 상설공연 마당극


























원래 공연은 외부에서 하는데 영하의 날씨이고,

빙판이 져서 실내 지하에서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보았다.


굳이 탈춤축제기간이 아니어도 안동여행 안동가볼만한곳 하회마을에 오면 하회별신굿탈놀이를 감상할 수 있다.


전수교육관에서 공연을 볼 수 있는데 하회마을 주차료랑 입장료를 내면 하회별신굿탈놀이 공연은 무료이다.










89년도부터 했었나봄





안동의 인간문화재들




신명나는 탈놀이 라서 그런가 어르신들이 많았어요





1997년부터 2015년까지 무려 1,890회 공연을 한 안동여행 가볼만한곳 하회마을





공연내용은 무동마당, 주지마당, 백정마당, 할미마당, 파계승마당, 양반/ 선비마당 공연시간은 1시간 입니다.






안동에는 여러번 오기는 했지만,

오늘같이 탈놀이를 보는건 처음이네요

나름 뜻깊고 좋은 시간을 보낸것 같거든요.






제가 타고 온 안동시티투어





하회마을 을 구경중 처마끝에 매달린 고드름을 찍어 보았습니다.







한옥같은 펜션이라서 웃풍이 엄청 심하네요

ㅎㅎ

추움

안동은 여름에 와야 좋을듯






아침을 먹고 가본 미스터션사인 촬영지 입니다.

만휴정 이에요

고즈넉한 기와집에 쌓인 눈







눈이 소복이 많이 와 길이 미끄러워 위에서만 바라본 만휴정 ㅎㅎ

여름에 한번 더 와야겠어요!!


* 공감(하트) 한 번씩 꾸~욱 눌러주시면 완전 감사하겠습니닷 *




반응형